아이의 초기 운동발달이 2-3개월, 3-4개월 느리다고 해도 저희는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전문가들도 그렇게 말하구요.
지금은 조금 느릴 뿐이라고,
나도 그랬는데 내 아이도 그런 것이고 지금 나를 보면 정상이니 내 아이도 그럴거라고,
과연 그럴까요?
미국 소아과 저널에 발표된 최근 논문의 500여명 만 2세까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에서 4, 8, 12, 24개월의 운동발달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들을 발표하였는데 그 결과들은 저희 예측과는 사뭇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생후 초기부터 만 2세까지의 발달이 많이 지연되면, 발달장애나 스펙트럼 장애가 예측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위 논문과 다른 많은 논문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정상적인 두뇌발달의 지표로 생각되는 초기운동발달이 지연되면 아동의 인지학습능력과 적응력에 있어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초기 아동들의 정상적인 운동발달은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단지 늦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두뇌 발달과 두뇌 기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개월별 정상발달 지표 외 다른 검사를 하나요?
예시) 기울기 검사
정상적인 운동발달지표 외 아이들이 가지고 태어나는 반사작용들이 있습니다. 예시는 정상아이인데 아이를 두 손으로 들고 아이의 정상적인 반사작용을 검사합니다.
“Infantile Reflexes Gone Astray” 플로리다 주립 의과대학 논문 중 발췌
예시) 기울기 검사 정상반응
아이의 몸을 기울였을 때 머리는 무게추처럼 전방을 주시할 수 있도록 반사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2-3개월 발달이 느린 아동들이 이런 반사작용이 없다면 아이의 두뇌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지 않습니다.
밸런스브레인 영아발달 검사
0 – 24개월의 영아의 감각, 신체, 인지, 언어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여 발달이 지연된 부분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에 맞는 두뇌운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상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발달설문 뿐만 아니라 생후 초기 원시반사들을 체계적으로 검사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