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불균형 부모교육  <밸런스브레인, 뇌불균형을 말하다>를 듣기 위해 전국 35개 센터에 600명의 학부모들이 참석했습니다. 밸런스브레인에서 전국적으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뇌불균형의 원인, 뇌불균형으로 인한 문제점 그리고 아동의 균형적인 발달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오직 밸런스브레인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부모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혹시라도 미처 참여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현장의 생생한 후기를 대신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좌우뇌 불균형 원인은 기능신경학 이론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좌뇌형일까? 우뇌형일까? 모든 사람들이 좌뇌 또는 우뇌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뇌형, 우뇌형 체크리스트는 밸런스브레인에서 이야기하는 ‘뇌불균형’과는 무관합니다. 뇌불균형 부모교육에 참석하신 부모님들은 스스로의 그리고 아동의 좌우뇌 체크리스트를 이용해 서로에게 맞는 훈육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책임감이 강한 좌뇌형인데 아동 또한 알아서 척척하는 좌뇌일 경우, 서로 비슷하여 갈등이 많지 않을 수 있으나, 서로 대화가 부족하거나 아동에게 새로운 환경을 접하게 할 가능성이 줄어들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에 아동이 자유로운 우뇌형일 경우, 과도한 제한으로 아동이 답답해 할 수 있으니 아동에게 강요하기 보다는 함께 계획을 세우고 칭찬을 통해 동기부여를 해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문제 행동이 뇌불균형이 아닐까?라는 의구심에 여러 분들이 부모교육을 참석하셨습니다. 뇌불균형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유전적인 요인, 식습관과 생활습관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뇌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면 뇌 기능 영역에 따라 그리고 심한 정도에 따라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가 존재하는 목적은 생존, 감정 그리고 인지 또는 억제의 역할 때문인데 아동에 따라 뇌발달 상의 문제에 따라 한 역할의 기능이 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존의 역할의 기능이 약한 아동이라면 발달이 느리거나 불안하고 예민할 수 있고, 감정 영역이 부족하다면 사회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 또는 억제의 역할을 잘 못한다면 충동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부모교육에서는 뇌불균형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증상과 문제점에 대해 다뤘습니다.

뇌불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식생활, 생활습관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식습관에 대해서는 부모님이 직접적으로 아동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밀가루, 우유의 섭취를 줄이고 가족 모두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전국 밸런스브레인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감각통합운동을 함께 진행하며 원리와 효과를 직접 느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약속드린 검사권과 할인권 경품이 모두 증정되었습니다.  내년에도 밸런스브레인에서는 꾸준히 부모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밸런스브레인 연구진들 또한 다양한 주제로 뇌불균형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유하겠습니다.